※ 자연어와 자연어 처리

자연어(natural language)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란 이러한 자연어의 의미를 분석하여 컴퓨터가 처리하는 것이다.
좀 더 구체화 시키면 입력(자연어)을 받아서 해당 입력이 특정 범주일 확률을 반환하는 확률함수이다.
이런 확률을 기반으로  후처리(post processing)을 해서 자연어형태로 바꿔줄 수 도 있다.

자연어 처리는 음성 인식, 내용 요약, 번역, 사용자의 감성 분석, 영화 평론의 긍정 및 부정, 텍스트 분류 작업(스팸 메일 분류, 뉴스 기사 카테고리 분류), 질의 응답 시스템, 챗봇과 같은 곳에서 사용되는 분야 등 다양하다.

이런 자연어 처리에 다양한 모델이 사용되고 요즘 가장 인기있는 모델은 단연, 딥러닝이다.
딥러닝 가운데서도 딥러닝 기반 자연어 처리 모델에는 BERT, GPT 등이 있다.

 

 

※ Task란?

- 준비한 모델, 최적화 방법 및 학습과정 등이 정의되어 있는 것.
- 우리는 특정 조건에서 모델의 output과 정답의 차이를 작게하는게 중요, optimizer, learning rate scheduler를 정의.

모델 학습은 batch단위로 이뤄지는데, batch를 모델에 입력한 후 모델 출력을 정답과 비교해 차이를 계산한다.
그 후 차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모델을 update하는데, 이런 일련의 과정을 step이라 하며 task의 학습과정은 1step을 기준으로 정의한다.

 

 

 

 

※ Transfer Learning

특정 data를 학습한 모델을 다른 data train을 할 때 재사용하는 방법

- 장점: 학습속도가 기존보다 빠르고 새로운 data를 더 잘 수행할 수 있어 BERT, GPT 등도 transfer learning이 적용된다.

 

§ Upstream Task
- Transfer Learning이 주목된 것은 upstream task와 pretrain덕분으로 자연어의 다양한 context를 모델에 내재화하고 다양한 down stream task에 적용해 성능을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이는 기존의 지도학습과 달리 다량의 학습데이터를 웹문서, 뉴스 등의 쉽게 구할 수 있는 데이터와 이를 upstream task를 통해 수행하여 성능이 월등히 좋아졌다.
즉, 데이터 내에서 정답을 만들고 이를 통해 모델을 학습하는 자기지도학습(self-supervised learning)을 진행.

▶ Masked Language Model
- 아래와 같이 빈칸에 들어가야할 단어에 대해 주변 문맥을 보고 해당 빈칸의 단어에 해당하는 확률은 높이고
나머지 단어들의 확률을 낮추는 방향으로 모델 전체를 update한다.

 

 

§ Downstream Task
- 위에서 진행한 upstream으로 pretrain을 한 이유downstream task을 잘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downstream task는 자연어처리의 구체적인 과제들이다.
  예를 들자면 분류(classification)처럼 입력이 어떤 범주에 해당하는지 확률형태로 반환한다.
- 문장생성을 제외대부분은 pretrain을 마친 Masked Language Model (BERT, etc.)을 사용한다.

ex. 문서분류, 자연어 추론, 개체명 인식, 질의응답, 문장생성 등에 대해 처리한다.


▶ Fine-tuning
- downstream task의 학습방식 중 하나로 pretrain을 마친 모델을 downstream task에 맞게 update하는 기법이다.

https://ratsgo.github.io/nlpbook/docs/introduction/transfer/#%EB%8B%A4%EC%9A%B4%EC%8A%A4%ED%8A%B8%EB%A6%BC-%ED%83%9C%EC%8A%A4%ED%81%AC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