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m×n 행렬 A에서 4개의 부분공간은 다음과 같다. - 2개의 Rm 부분공간 - 2개의 Rn 부분공간
Ex)
[Counting Law] r개의 독립인 일차방정식으로 이뤄진 Ax = 0에는 일차독립인 해가 n - r개 존재한다. (일차독립은 Ax = 0의 해가 단 하나만 존재함을 의미)
😶Graph
위 그래프는 5개의 edge와 4개의 vertex를 갖는다.
영공간 N(A) : 영공간을 찾기위해 5개의 방정식에서 b=0으로 두고 계산했을 때, 4개의 미지수 x1, x2, x3, x4는 모두 같은 값 c를 갖는다. 따라서 모든 벡터 x = (c,c,c,c)는 Ax = 0의 해가 된다. 이 영공간은 R4에서 직선으로 - 특수해 x = (1,1,1,1)은 영공간 N(A)의 기저(basis)이고 rank = 1(∵직선)이다.
열공간 C(A): r = 4 - 1 = 3개의 일차독립인 열이 존재한다. 아래 3개의 열은 A의 열공간의 기저(basis of column space)이다. A의 1, 2, 3열은 일차독립(linearly independent)이며 4열은 다른 3열의 일차결합(linear combination)이다.
행공간 C(AT): column과 마찬가지로 rank = 3이지만, 처음 3개의 행은 일차독립이 아니다.(∵3행 = 2행 - 1행) 처음으로 3개의 일차독립이 되는 행은 1, 2, 4행이다. - 1, 2, 4행들은 행공간의 기저이다.
좌영공간 N(AT): ATy = 0의 해를 구해보자. 행의 일차결합은 0이며 이미 3행이 2행에서 1행을 뺀 것을 알고 있기에 하나의 해는 y = (1, -1, 1, 0, 0)이다. 또 하나의 y는 y = (0, 0, -1, 1, -1)로 이 해는 ATy = 0의 일차독립인 해이다. 따라서 좌영공간 N(AT)의 차원은 m - r = 5 - 3 = 2이다. 따라서 이 2개의 y는 좌영공간의 기저(basis of left nullspace)이다.
▶ A의 행공간 C(A)의 차원: r = 3 ▶ A의 열공간 C(AT)의 차원: r = 3 ▶ A의 영공간 N(A)의 차원: n - r = 1 ▶ AT의 영공간 N(AT)의 차원: m - r = 2
1.3.1 AB와 A + B의 rank
행렬을 곱할 때, rank가 증가할 수 있는데 이는 column space와 row spac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rank가 감소하지 않는 특별한 상황도 존재하며 이를 통해 AB의 rank를 알 수 있다.
rank의 주요명제 4. mxr행렬 A, rxn행렬 B의 rank가 모두 r이라면, AB의 rank도 r이라는 의미.
명제 1. : AB의 열공간과 행공간에 관한 내용 C(AB)는 C(A)에 포함된다. C((AB)T)는 C(BT)에 포함된다. - 1.1절에서 언급했듯, rank(행) = rank(열)이다. - 즉, 행 또는 열을 이용한다면 행렬곱셈인 AB는 rank를 증가시킬 수 없다!
명제 2. : A + B의 각 열은 A의 열과 B의 열의 합이다. rank(A + B) ≤ rank(A) + rank(B) 는 항상 참이다. - 이는 C(A)와 C(B)의 기저의 결합을 의미한다.
rank(A + B) = rank(A) + rank(B) 는 항상 참이 아니다. - 이 명제는 A = B = I 일 때, 거짓이다.
명제 3. : A와 ATA에 모두 n개의 열이 있다. 두 행렬은 모두 영공간이 같다. 따라서 두 행렬에서 n - r의 값은 같고 rank는 모두 r이 된다. - 또한 rank(AT) ≤ rank(ATA) = rank(A)이다.